게임의 법칙 by 판타레이

보드게임 좋아하시나요?


모든 보드게임은 플레이어가 있고 플레이어들은 저마다의 목표를 가지고 게임을 하게 됩니다. 아마 최종적인 목표는 그 게임을 이기는 것이겠죠. 그리고 모든 보드게임에는 게임의 원활한 진행과 재미를 위해 플레이어의 행동을 유도하거나 제약하는 게임규칙이 있습니다. 이 규칙을 알고 게임하는 것과 모르고 게임하는 것은 정말 큰 차이가 있죠.

그런데 지금 이 세상에서 수천만명의 플레이어를 가진 보드게임이 진행중인 걸 알고 계신가요? 이 게임의 목적은 플레이어마다 다르지만 보통 행복해지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 같습니다. 그리고 이 게임도 규칙이 있는데 이 규칙은 지금 이 순간에도 조금씩 바뀌고 있습니다.

바로 대한민국 사회라는 보드게임에 대한 설명입니다.
이 게임의 규칙은 법률이라고 하는 방대한 매뉴얼로 되어있는데, 너무나 양이 많고, 또 많은 지식을 필요로 해서 이 규칙을 만들거나 고치는 일을 국회라는 기관이 따로 맡아서 하고 있습니다. 그리고 이 게임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게임 진행자가 있는데요, 그 것이 바로 정부입니다. 마지막으로, 플레이어들이 게임 규칙을 제대로 지키는지 안 지키는지를 판별하는 일은 법원이란 곳에서 하고 있습니다.

물론 우리나라 사회를 보드게임에 그대로 비유하기엔 서로 다른 점이 많겠죠. 하지만, 이 게임의 규칙이 플레이어에게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은 둘 다 동일할 것입니다. 이 중요한 규칙을 만들거나 진행하는 행동들을 우리는 정치라고 합니다. 우리가 이 보드게임의 플레이어인 이상 여기에 관심을 안 가질 수 있을까요? 너무나 중요한 "게임의 법칙"을 좌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치는 플레이어들의 관심이 필요합니다.

덧글

댓글 입력 영역